폭락장에서도 돈 버는 방법 : 인버스 ETF


폭락장에서도 돈을 버는 방법?

요즘 계속해서 상승하는 코스피 지수를 보면 행복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코로나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면서 많은 기업들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가 회복되고 많은 기업들이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실적을 낸다면, 코스피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업들이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실적을 내지 못한다면(어닝 쇼크) 코스피는 폭락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지만, 그래도 만약의 사태에 대한 대책은 준비해야겠죠?


인버스ETF

인버스 ETF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고, 폭락장 속에서도 돈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인버스 ETF"입니다.

대표적으로 KODEX 인버스, TIGER 인버스, KINDX 인버스가 있습니다.

 

수익구조

인버스 ETF의 수익구조, 폭락장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이유는 "공매도"에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서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매도를 통해 주가의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한 다음, 주가가 하락하면 하락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해서 빌린 주식을 갚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주에 10,000원인 주식이 9,000원까지 예상이 될 때,

1주를 빌려서 먼저 10,000원에 팔고 나중에 9,000원이 되었을 때 주식을 사서 갚는다면,

10,000원에서 9,000원으로 1,000원, 즉 주가가 10%(1,000원) 하락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10%(1,000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인버스 X2, 곱버스?

인버스 X2, 일병 "곱버스"일반적인 인버스 ETF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인버스 X2(곱버스)가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선물을 통한 "레버리지(빛)"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는 더 큰 수익을 추구할 수 있지만, 반대로 손해 또한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기업분할의 유형 : 물적분할, 인적분할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ETF란? : Exchange Traded Fu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