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이란? : 유형, 기능

파생상품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생상품이 무엇인지, 그리고 파생상품의 유형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생상품이란?

파생상품의_기초자산

"파생" → 사전적인 의미

「명사」사물이 어떤 근원으로부터 갈려 나와 생김

즉, 파생상품이란 상품의 근원인 기초자산에서 갈라져 나와 생긴 상품입니다.

기초자산에는 농산물, 원유, 금속 등의 실물상품주식, 채권, 통화 등의 금융상품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의_예시

예를 들어, "Baeksu 주식회사"의 주식이 있고, 여기에서 파생된 주식 선물과 옵션이 있다면,  "Baeksu 주식회사"의 주식이 바로 하나의 금융상품이자 기초자산이고 여기에서 파생된 주식 선물과 옵션이 바로 파생상품입니다.


파생상품의 유형

파생상품의 종류

파생상품은 대표적으로 계약의 형태에 따라 선도/선물형, 옵션형, 스왑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물과 옵션을 합친 선물옵션, 스왑과 옵션을 합친 스왑션 등 기존의 파생상품을 상호 결합한 상품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생상품들은 모두 약 2000여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파생상품의 기능

파생상품은 보유하고 있는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대한 위험을 관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예를 등어, 어떤 상품에 대한 가격이 항상 일정하다면, 그 상품의 안전성은 굉장히 높으며 위험성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상품에 대한 가격은 항상 변동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파생상품은 가격 변동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도구로 사용이 됩니다.

즉, 파생상품은 경제여건의 변화에 민감한 주가, 금리, 환율 등의 미래 가격을 예상하여 최소한의 금액을 투자해 사전에 가격변동에 따를 위험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상으로 파생상품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조금더 자세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