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인생 책" 과거,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미움받을 용기

미움받을 용기

안녕하세요! 백수입니다.

얼마 전 친구가 자신의 "인생 책"이라며 책 한 권[미움받을 용기]을 저에게 추천해 줬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어보니 친구가 왜 "인생 책"이라고까지 하면서 추천을 했는지 공감이 되었고, 심지어 이 책은 저에게도 "인생 책"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심리학의 3대 거장 중 한 명인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처음에는 심리학에 관련된 책이라고 해서 어렵고 재미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우리가 인생을 어떠한 태도,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에게 저의 "인생 책", [미움받을 용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미움받을 용기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작가

기시미 이치로

기시미 이치로는 고등학생 때부터 철학에 흥미를 가지고 교토 대학에 진학해 아들러의 심리학과 서양고대철학을 주로 연구했습니다.

아들러의 심리학과 서양고대철학에 대해 많은 강연을 했으며, "일본 아들러 심리학회"가 인정한 심리상담가라고 합니다.

기시미 이치로가 집필한 책으로는 대표적으로 [아들러 심리학 입문]이 있습니다.

고가 후미타케

고가 후미타케는 프리랜서 작가로 현재 수많은 베스트셀러 책을 써냈습니다.

대표적으로 [16살의 교과서]는 70만 부가 넘게 팔렸다고 합니다.

고가 후미타케가 20대 후반에 기시미 이치로의 [아들러 심리학 입문]을 읽고 감명을 받아 현재 [미움받을 용기]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미움받을 용기]은?

이 책은 과거에 대한 후회와 트라우마,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나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깨닫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트라우마에 대해 이러한 이야기를 합니다.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신을 결정하는 것이다."(37p)

과거의 특정한 경험은 내가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실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정환경이 어려워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해 실패한 삶을 사는 사람가정환경이 어려워서 제대로된 교육을 받지 못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과거의 경험에 스스로가 부여한 의미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과거의 나를 탓하며 현재의 삶을 제대로 살아가지 않고 있는 저에게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과거의 경험에 기반해 스스로의 미래를 한정했던 저에게 이 구절은 굉장히 힘이 되었습니다.

"지금에 대해 이야기 하세나. 결정하는 것은 과거도 미래도 아니라네. '지금, 여기'지."(313p)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내가 지금부터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지금, 여기'를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을 진지하게 해 나간다면, 즉 '지금, 여기'를 의미 있게 살아간다면 미래의 나에게 지금은 후회되는 과거가 아닌 의미 있는 과거가 되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

"과거의 일에 대한 후회 또는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

이 책을 읽고, 의미 있는 '지금, 여기'를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