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퍼링 뜻과 영향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

주식, 채권, 암호화폐 등에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은 요새 테이퍼링이라는 말을 참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의 똑똑한 투자 생활을 위해 테이퍼링의 뜻과 효과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

테이퍼링의 뜻

테이퍼링은 경기 부양을 위해 실시했던 양적완화의 규모를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물이 콸콸 나오고 있는 수도꼭지를 확 잠그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물이 나오는 양을 줄여나가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중앙은행은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해서 양적완화라는 정책을 실시합니다.

원래 중앙은행은 단기국채를 사고팔며 통화량을 조절하는데,

단기 채권만으로는 경기 부양에 한계가 있을 때, 장기국채를 마구 사들이면서 시중에 돈을 푸는 것입니다.

 

양적완화를 통해 어느 정도 경기가 안정되었을 때, 중앙은행은 계속해서 사들이던 장기국채의 양을 천천히 줄여 나가는 데, 이것을 테이퍼링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장기국채를 사들이는 행위를 멈추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

테이퍼링을 실시하는 이유

양적완화를 통해 돈을 계속해서 풀다가 갑자기 끊어버리면 금융시장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테이퍼링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돈을 계속해서 시중에 풀게 되면, 자산 시장의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부동산 시장, 주식 시장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죠.

자산 시장의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게 되면, 사람들은 자산 시장에 대한 투자를 점점 늘려나가게 됩니다.

일명 영끌투자, 빚투와 같이 무리해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갑자기 시중에 돈의 공급을 끊어버리게 되면, 자산 시장의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는 자산 시장의 가격이 단순히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폭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끌, 빚투를 하던 사람들의 부채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자산 시장의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했던 돈을 모두 회수해야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하락한 자산 시장이 더욱 하락하게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앙은행에서는 이러한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테이퍼링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

테이퍼링의 영향

테이퍼링이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테이퍼링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테이퍼링은 금융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가 있을까요?

 

테이퍼링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의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테이퍼링의 영향이 크게 나타날 수 있지만,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테이퍼링의 영향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제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사람들의 근로 소득, 사업 소득이 줄어들게 되면서 자산 소득에 의존을 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시중에 돈이 줄어들게 되면 자산 시장에 타격이 있을 수가 있겠죠.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사람들의 소득이 계속해서 늘어나게 됩니다.

소득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상황에서 자산 시장의 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사람들은 싼 가격일 때 빨리 주워야 된다는 마인드로 자산을 사들이게 되기 때문에 가격이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이상으로 테이퍼링의 뜻과 영향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금리 인상 시, 투자 전략
채권 금리와 가격의 관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