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기본, 재무제표 보는 방법

재무제표 보는 방법

주식 투자의 기본 "재무제표"

안녕하세요. 백수's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재무제표"하면 굉장히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죠.

기업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투자를 해도 위태롭지 않습니다.

기업을 알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일일이 파고들려고 하면 굉장히 어렵습니다.

괜히 회계사라는 직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재무제표를 보고 이해만 할 줄 알면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여러분들에게 쉽고 간단하게 이해만 할 수 있을 정도로만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의 구성

재무제표 보는 방법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그리고 현금흐름표로 분류가 됩니다.

많은 분들이 손익계산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계시는데, 가장 먼저 봐야 할 것은 재무상태표입니다.

그러므로, 재무상태표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상태표

차변 (돈을 어떻게 썼는지) 대변 (돈을 어디서 모았는지)
자산 부채 (남의 돈)
자본 (나의 돈)

재무상태표는 내가 돈을 어디서 모았고,

그렇게 모은 돈을 어떻게 썼는지에 대해 기록한 것입니다.

 

자산 = 부채 + 자본

"내가 현재 나의 돈이 얼마가 있고, 또 남에게서 얼마를 빌렸다"라는 내용이 오른쪽 "대변"에 들어가게 되고,

"나의 돈과 남의 돈을 합쳐서 모은 자금을 내가 현재 어떤 곳에 쓰고 있다"라는 내용이 왼쪽 "차변"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손익계산서

매출
원가
관리비
순이익

손익계산서는 원가, 관리비 등의 비용을 빼고 내가 순수 마진을 얼마나 벌었는지를 기록한 것입니다.

순이익을 보시면, 기업이 얼마나 버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즉, 실적을 어느 정도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영업
투자
재무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서는 매출 또는 비용을 실제로 현금이 움직이지 않아도 기록합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에서는 순전히 현금의 움직임만을 기록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제가 편의점에서 외상으로 아이스크림을 만원 어치를 사 갔을 때, 편의점에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는 만원의 매출을 기록합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에는 바로 기록을 하지 않고, 제가 외상 만원을 실제로 현금으로 갚았을 때 기록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흐름표를 보면 기업이 현재 얼마만큼의 현금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현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알아서 뭐해?"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이 없다면 새로운 곳에 투자를 할 수도 없고, 갑자기 돈이 필요한 순간이 와도 대응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에 문제가 생기겠죠?



이상으로 재무재표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안보면 손해보는 글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 악재? 호재?
투자할 종목 찾기, 떡상할 주식 찾는 방법
금리 인상 시, 투자 전략 (신한은행 : 또! 오건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