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_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들이 주식 차트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죠.

그래서 오늘은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동안의 주가를 평균을 내어서 이어놓은 선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1. 단기 이동평균선 (5일선, 20일선)

2. 중기 이동평균선 (60일선)

3. 장기 이동평균선 (120일선)

우리는 이동평균선의 움직임(형태)을 통해서 주식의 가격 추세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으며,

주식을 사야 할 때(매수 신호)팔아야 할 때(매도 신호)를 알 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 (매수 신호)

골든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또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는 형태'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골든크로스는 가격이 꾸준하게 떨어지고 있는 시장(하락 시세)에서의 가격 상승 신호로 많이 나타나며,

특히 주가가 바닥을 치고 있을 경우에는 적극 매수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로스 (매도 신호)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와는 반대의 개념인 '데드크로스'단기 이동 평균선이 중기 또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데드크로스는 가격이 꾸준하게 오르고 있는 시장(상승 시세)에서의 가격 하락 신호로 많이 나타나며,

특히 주가가 너무 고평가 되어있을 경우 적극 매도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

위에서 골든크로스는 매수 신호이고 데드크로스는 매도 신호라고 말씀드렸지만,

사실 모든 골든크로스가 다 매수 신호는 아니고,

모든 데드크로스가 다 매도 신호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참고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린이 여러분 모두 부자 되세요!

참고하면 좋은 글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봉,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 정배열, 역배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